일본/일본어

가타카나//♡ 와 문자(파일첨부)

서경이 2007. 4. 24. 15:36
 

1.あの

      Ano (아노) 화자가 앞으로 말하고자 하는 무엇인가 대한 어떠한 보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 누군가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이나 말이 화자가 말 하려는 것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수 있음을 우려할 때

      (2) 개인적인 것을 질문하고자 할 때 무례하다거나 정중하지 못하게 비추어지는 것을 우려할 때


2.はい / ええ

      Hai 와 Ee 는 모두 예/아니오 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에 "" 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Ee 는 Hai 에 비교하여 조금 더 회화적이고 편한한 말입니다.

      조금 더 약식인 표현에는 "うん" (은 / 응) 이 사용됩니다.

      Hai 는 또한 노크나 출석에 대한 대답으로 "네. 여기 있습니다." 의 의미로 사용되어지기도 합니다.

      Ee 는 이같은 경우에서 사용되어질 수 없습니다.

      (예) せんせい:スミスさん?

    がくせい:はい。

   

3.そうですか

      Soo desu ka (소- 데스카) 는 청자가 화자가 말하는 바에 대하여 이해함과 인정함을 나타내는 말로

               "아. 그렇습니까?"

      혹은 "알겠습니다." 의 의미가 있습니다.


4.は 의 발음

      は 가 조사로 쓰일 때의 발음은 "Ha" 가 아닌 "Wa" 입니다.

      (예) たしのでんばんごう123-4567です。

             (타시노 덴반고 123-4567 데스 /  저의 전화번호는 123-4567 입니다.

      * 예외: こんいちは (콘니치와) : 좋은 오후입니다.

      こんばんは (콘반와) : 좋은 저녁입니다.

      

5.숫자

      숫자를 나타내는 많은 단어들이 여러가지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0) ゼロ(ぜろ / 제로)그리고 れい (레이) 가 모두 흔하게 쓰입니다.

      (1) いち (이치) 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いっぷん (잇푼 / 일분) 이나 いっさい(잇사이 / 한살) 을 나타낼 때에는

           いっ (잇) 로 발음됩니다.

      (2) に (니) 로 항상 발음됩니다. 만약 전화번호를 말하듯 숫자를 한 자리씩 따로 읽을 때에는 장음으로 にい (니-) 라고

           발음되기도 합니다.

      (3) さん (산) 으로 항상 발음됩니다. 다만 さんふん (산훈) 이 아닌 さんぷん (산푼)으로 발음되어지는 것 처럼

           뒤에 따라오는 단어가 변형되어질 수도 있습니다.

      (4) よん (욘) 이 가장 보편적인 발음입니다. 그러나 4학년을 나타내는 よねんせい (요넨세-) 혹은 4시를 나타내는 よじ (요지)

           처럼 よ (요) 로 발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4월 (しがつ / 시가츠) 에서 나타나듯 し (시) 로 발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よん (욘) 역시 よんぷん (욘푼) 으로 발음되듯이 뒤에 따라오는 단어가 변형되어질 수가 있습니다.

      (5) ご (고) 로 항상 발음됩니다. 만약 전화번호를 말하듯 숫자를 한 자리씩 따로 읽을 때에는 장음으로 ごう (고-) 라고

           발음되기도 합니다.

      (6) ろく (로쿠) 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ろっぷん (록푼 / 6분) 을 나타낼 때에는 ろっ (록) 으로 발음됩니다.

      (7) なな (나나) 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しちじ (시치지 / 7시) 를 나타낼 때에는 しち (시치) 로 발음됩니다.

      (8) はち (하치) 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はっぷん (핫푼 / 8분) 이나 はっさい (핫사이 - 8살) 을 나타낼 때에는 はっ (핫) 으로

           대개 발음됩니다.

      (9) きゆう (큐-) 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9시 (くじ / 쿠지) 에서 나타나듯 く(쿠) 로 발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 じゆう (쥬-) 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じゅっぷん (줏푼 / 10분) 이나 じゅっさい (줏사이 / 10살) 을 나타낼 때에는

             じゆつ (줏) 으로 발음됩니다.


6.전화번호

      조사 の (노) 는 대개 전화번호의 지역번호와 나머지 4자리 사이에 쓰입니다. 따라서 012-345-6789 를 나타낼 때에는

      "제로 이치 니-, 산 욘 고- 로쿠 나나 하치 큐-" 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7.せんせい

       sensee (센세-) 는 대개 직업을 나타내는데에 쓰입니다.

       하지만 "わたしはせんせいです。” (와타시와 센세-데스 / 저는 선생님입니다) 라고 표현한다면 조금 거만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sensee 라는 단어에는 존경하는 분 이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본인이 (혹은 본인의 가족) 선생님이시라면 せんせい (센세-) 대신에 きょうし(교-시) 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さん

       san (산) 은 이름의 뒤에 붙으며 성이나 이름 어느 곳에 붙을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나 젊은 사람 같은 경우에는 san 대신 chan (찬) 을 사용하고, 특히나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kun (쿤)을 사용합니다.

       교수님이나 의사같은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sensee 라는 호칭을 사용합니다.

 

9.상대방을 지칭하여 이야기하려는 경우 

      "당신" 이라는 단어로 anata (아나타) 라는 단어가 있지만 일본어에서는 그리 흔하게 쓰이지 않습니다. 대신에 일본어에서는

      이름에 san 이나 sensee 와 같은 호칭을 붙여 상대방을 지칭하여 대화합니다.

      (예) Mr. Hart, 당신은 스웨덴사람입니까?

             ハートさんは スウエーデンじんですか。(하-토산와 수에-덴진데스카?)